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투자

매달 10만원을 버는 법

by Lajancia 2024. 8. 1.
728x90
반응형

10만원만 더 벌고 싶다...

늘 생각하는 것이다. 월급으로 받는 수익 이외에, 무언가 다른 부분에서 안정적으로 10만원 정도의 자잘한 수익을 내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게 그림이 되었건 주식이 되었건 간에. 하지만 안정적으로 추가 수입을 얻을 방법은 마땅하지 않았다. 지금 당장 급한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들여서라도 이러한 부수입을 얻을 수는 없는 걸까? 정말, 정말 딱 10만원, 아니면 5만원이라도 좋으니까.

 

풍차를 돌려보자

 

The Money Book(더 머니 북) 완독 후 리뷰

시작하기...The money book에 대해서 알게 된 건 인별그램 광고를 통해서였다. 예쁜 일러스트도, 하물며 소설책도 아닌 금융 관련 도서가 인별그램 광고로 올라오는 일이 많지 않았기에 호기심이 가

soomins.tistory.com

 

일전에 The Money Book 리뷰에서도 한 번 언급했지만, 적금 풍차돌리기를 도전해보고 있다. 미래의 내가 10에서 15만원 정도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과거의 내가 판을 깔아놓는 것이었다. 방법은 간단하다. 매달 새로운 적금을 들어 달에 50만원씩 넣는 것이다. 최근 가장 높은 금리가 4%대 인 것을 토대로 만기까지 유지하면 130,350정도의 이자가 발생한다. 이걸 매달 할 경우, 1년 뒤에는 매달 적금이 해지되면서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매년 50만원 적금을 넣는다면, 한 달째에 50만원, 두 달째는 100, 세 달이 되는 날에는 150... 해지되기 직전 달인 12개월째 되는 날에는 600만원을 적금 계좌로 입금해야 한다. 이만큼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다면, 목표로 했던 이자들을 받지도 못한 채 적금만 해지하게 될 수도 있다. 총 1년동안 적금에 넣는 돈은 3900만원이 된다. 현실적으로 부담이 되는 금액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나는 1달에 1번이 아니라 2달에 한 번 새로운 적금 계좌를 개설하기로 결정하였다. 

 

7%금리, 믿을 수 있을까?

사실 지금은 금리 인하로 인해 은행에서 이전만큼 높은 금리의 적금 상품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어쩌면 지금이 가장 높은 금리일 수도 있다. 물론 2금융권 적금과 예금을 찾아볼 경우 꽤 높은 금리를 보장하는 곳이 많지만, 최근 경제가 불안한 만큼 2금융권 보다는 1금융권에서 상품 가입을 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물론 1년짜리 적금 풍차돌리기 목적의 적금은 대부분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괜찮을 수 있겠지만, 이미 사용중인 은행이 꽤 많은 탓에, 자주 사용하는 은행에서 찾아보기로 했다.

 

금리가 높은 것 순으로 나열하게 되면, 대부분 '우대 조건'을 포함한 최대 금리가 표시된다. 이 말은, '특정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만 해당 금리를 적용해준다는 뜻이다. 때문에 지나치게 금리가 높은 적금 상품들은 대부분 기본 금리가 매우 낮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높은 금리만 보고 상품을 보았다가 결국 우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포기한 경우가 정말 많았다.

 

그럼 뭐부터 해야 할까?

우선, 적금 풍차돌리기를 위한 시드머니가 필요하다. 아무래도 매달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 불어나는 만큼, 적금에 넣을 수 있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미리 계산을 해두어야 한다. 꼭 12달 전부를 가입할 필요가 없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6달, 3달로 맞추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결국 일반 통장에 방치되어 있는 현금으로부터 소소한 용돈을 버는 것이 목표이니, 부담될 만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가입하려는 달의 적금 중 우대 조건을 충족하여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찾는 것이다. 현재는 대부분 3.5% 정도의 금리가 많지만, 우대 조건을 충족하여 4.35%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적금이 몇가지 있었다. 그 중에는 이번 8월에 새로 가입한 하나은행 주거래 하나 월복리 적금이었다. 주거래 은행이다보니 우대 조건 중 충족할 수 있는 조건이 많아 내게는 가장 좋은 상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1년, 너무 짧지 않을까?

2년에서 3년정도 적금을 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지만, 사회초년생인 필자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또한 적금에 넣을 수 있는 돈이 크지도 않기 때문에, 사실상 적금을 통한 큰 이자를 받는 것은 무리가 있다. 각자에게 맞는 소비 패턴이 있고, 각자에게 맞는 재태크 방법이 있을 것이다. 풍차 돌리기는 이런 여러가지 방법들 중, 시간을 천천히 갈아 소소한 용돈을 벌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적어도 은행이 망하지 않는 한, 수익이 확실하게 보장되어 있으니 말이다.

반응형